아마존의 경영 철학과 그것으로 부터 비롯되어진 결과물을이 나오는 과정들을 엿볼 수 있다. 아마존이라는 거대기업을 경영자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준 책이다. 내게 기업들을 보는 눈을 길러 주었다.

 

아마존의 원칙은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발명의 장려와 고객 만족 최우선이다.

 

 

 

1장 경영전략 : 리더쉽 원칙과 메커니즘(견제와 균형)

:고객에 대한 집착과 장기적 사고 not(단기적 사고, 경쟁자 기준)

 

아마존 리더십 원칙 14가지

1) 고객에 대한 집착

- 고객을 출발점으로 삼기(워킹 백워드), 고객으로 부터의 신뢰형성 및 유지

 

2) 주인의식, 리더는 주인이다. - 장기적인 회사전체의 이익을 위해 일한다.

 

3) 발명과 단순화

 

4) 올바름

 

5) 학습과 호기심

 

6)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고 개발하기

 

7) 최고의 기준 고수하기

- 터무니 없게 높은 기준을 설정한다.

 

8) 크게 사고하기

 

9) 행동 우선시 하기

- 비지니스에서는 속도가 중요한다. 많은 결정과 행동은 되돌릴 수 있기에 리스크를 계획적으로 수용한다.

 

10) 절약하기

- 제약조건은 지략, 자급자족, 발명을 촉진한다. 예산을 늘력봤다 추가로 얻는 것은 없다.

 

11) 신뢰얻기

- 경청, 솔직, 타인 존중, 자신을 비판, 자신과 팀원을 최고와 평가하라.

 

12) 깊이 파고들기 - 세부사항, 어떤 과업도 관과치 않기

 

13) 기개 지키기

- 타협하지 않고 헌신하기

 

14) 결과 창출하기

- 비지니스의 핵임인 인풋에 집중하라. 컨트롤 할 수 있는 '인풋'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시의적절하게 꼭 맞는 품질의 결과를 창출하라

 

아마존 리더십 원칙을 행동으로 이끄는 메거니즘 3가지

1. 연간계획 OP1과 OP2

OP1

- 과거성과 평가

- 내년도 핵심계획 수립

- 상세한 손익계산서

- 필요자원에 대한 요구사항

 

OP2

- 각 그룹의 계획을 회사목표에 맞춰 수립한다.

- 모든 구성원이 전체적인 목표를 인식한다.

 -무엇을 어떻게 달성해야 하는지 명확히 해준다.

 

2. S-팀 목표

- 각 팀의 중요한 목표와 계획을 정한다. S-팀은 각팀의 우선순위를 할당한다.

- 각 팀은 S-팀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대해 자원을 우선적으로 할당하며 우선순위를 두고 시행해야 한다.

- 이때 SMART기준을 통해 계획을 수립한다.

 

3. 장기적 사고 확장을 위한 보상체계

- 현금보다는 주식을 기반으로 보상하여 장기적, 공동체적 관점을 갖게 한다. 이는 협업을 독려한다.

- 기본급와 아마존 주식와 연동되는 성과급을 지급한다.

 

 

-> 이제 이 원칙들을 회사 내부 프로세스에 내제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채용, 성과관리, 계획원영, 경력개발 등)

 

 

2장 채용 : 적어도 한가지 측면에서는 기존 직원드로다 월등히 앞선 인재를 뽑을 것

 

바 레이저 프로세스

바 레이저

- 프로세스이름이자 프로세스 총괄 관리감독 권환을 갖는 집단의 이름이다

- 아마존의 비전과 리더십을 내제화 하고 그저 용병이 아닌 선교자로서 일할 사람을 채용한다.

- 비구조화된 채용결정 회의는 허술한 결정을 낳는 인지적 함정에 빠지게 된다.

- 중요한 자리에 공석이 있어 채용을 해야한다는 압박이 있을 때 긍정적인 면에 대한 편향(확증 편향)이 생긴다.

 

인터뷰 방식과 채용 프로세스에 공식적인 프레임워크가 존재해야만 한다.

 

1. 직무기숙서 작성

- 해당 직무(뽑을 자리에 대한)의 역할을 정의하고 명확하게 기재한 직무기술서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 반드시 구체적이고 초점이 분명해야 한다.

 

2. 이력서 검토

 

3. 전화 인터뷰

- 1시간 짜리 전화통화 : 45분 - 채용관리자의 질문, 15분 - 지원자의 질문

- 전화 인터뷰는 지원자와 채용자간 유대감을 형성함과 동시에 대면 인터뷰 요청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4. 대면 인터뷰

- 5~7시간이 들어 완료된다. 면접관리자는 5~7명로 구성된다. 자신의 상급자를 뽑을 면접은 금지된다.

 

1) 행동사건 인터뷰 : 지원자의 과거 행적과 일하는 방식이 아마존 리더십에 얼마나 부합하는가?

- 리더십 원칙 14가지에 대한 질문을 각 관리자가 1~2개씩 던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진실을 파고 들기 위한 방법 STAR

- 어떤 상황situation이었습니까?

- 어떤 과제task를 맡았습니까?

- 어떤 행동action을 취했습니까?

- 결과result는 어땠습니까?

 

- 이때도 유대가 형성이 중요하다. 모든 지원자는 잠재 고객이다.

- 면접관리자의 면접 주도권 유지

 

2) 바 레이저 : 모든 인터뷰 루프를 관리한다.

 

5. 피드백 작성

- 인터뷰 후 15분 동안 상세한 피드백 작성시간을 가진다.

- 자료를 기반으로 토론하고 채용여부를 주장한다. 말이 아닌 글로써 말이다.

 

6. 인뷰터 결과보고와 채용회의

- 피드백자료 수집 및 찬반 결과 수집이 완료되면 인터뷰 결과 보고와 채용 결정을 내리기 위한 회의를 진행한다.

 

7. 추천조사

- 지원자에게 받은 추천인 명단(오랜 동료 등)을 통해 과거 자질, 성과를 알아보고 확신을 얻는다.

 

8. 채용결정 통보

- 결정이 완료되면(채용) 그가 최종입사 결정을 내릴 때 까지 적어도 1주일에 한번 씩 연락을 유지한다.

- 입사의 관련된 이슈를 발견하고 대응하며 해결해 나간다.

- 높은 지위의 사람이 지원자에게 연락을 취하는 것은 채용계약을 완료하는 데 도움이 크다.

 

 

-> 바 레이저 프로세스는 개인 편향을 없애고 각 지원자의 업무 본질이 아마존 리더십과 얼마나 잘 맞는지를 평가함으로써 데이터 기반 채용 결정을 극대화 한다.

 

 

 

3장 조직화 : 싱글 스레드 리더십 - 협업하지 말고 분리할 것!

 

싱글 스레드 리더십

- 한 사람에게 오로지 한가지 목표에 집중하게 하고 전담 분리가능한 자율팀을 이끌도록 하는 것

 

분리의 이유 -> 의존성

- 팀 A가 일을 하는데 팀 B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조율이 필요하게 되고 이는 상당한 시간을 할애한다. 이는 지연을 발생시킨다.

- 기술의존성과 조직 의존성이 존재한다.

- 조직이 커질 수록 팀간의 의사소통과 조율이 효과적이지 못해 많은 기업들은 이를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하고자 한다.

- 반면 아마존은 팀간 의사소통 개선으로 의존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다.

- 의사소통을 없애는 것을 택한다. 잘 정의된 API처럼 말이다.

- 이는 팀이 자율적으로 그리고 신속하게 움직이도록 만든다. 조율을 하려면 비용이 계속 증가한다.

 

싱글 쓰레드 리더와 분리가능한 승글 쓰레드 팀

- 핵심은 자율성이다.

- 다른 팀과 함께 움직이며 조율하거나 다른 팀의 승인을 받지 않고도 단독적으로 변화를 추진하고 전개할 수 있다.

 

 

 

4장 커뮤니케이션 : 내러티브와 6-페이져 - 이미지가 아닌 글에 의존할 것

명확한 사고를 이끄는 가치있는 토론문화를 유도하는 내러티브

 

내러티브 표현양식 2가지

1. 6-페이저 - 아이디어 묘사, 검토. 제안

2. PR/FAQ - 워킹백워드,신제품개발

 

지금부터 발표용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로소프트웨어이다. 파워포인트가 아니다. 워드에 익숙해져라

 

1. 6-페이져

- 발표의 기술이 아닌 아이디어에 집중할 수 있다.

- 독자들이 갖는 이점 : 정보의 밀도와 아이디어의 상호연결성이 향상된다.

- ppt보다 7~9배 밀도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발화자의 말하는 속도보다 글을 읽는 속도가 3배 더 빠르다.

- 발표자가 갖는 이점 : 사고를 명확히 할 수 있다.

- 회의 시간의 3분의 2는 토론시간으로 할당한다.

- 토론(회의)를 시작하기 전 6페이지짜리 문서를 읽어야 한다.

 

 

5장 워킹백워드 : 고객경험에서 시작하라 - 기획이 시작된 순간, 가장 먼저 보도자료부터 작성할 것

 

- 고객 기쁨을 극대화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 아이디어를 심사하고 신제품을 만드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2. PR/FAQ 

실현도구로써 언론보도자료(PR)와 FAR 작성이 있다.

- 제품 컨셉에 관한 내러티브를 언론 보도자료로 간주한다.

- 구성원의 시각을 내부적 관점에서 고객관점으로 전환해준다.

- 보도자료가 기존 제품들 보다 더 의미있는 기술이나 단계적으로 개선된 고객 경험을 묘사하지 못한다면 그 제품은 개발할 가치가 없는 것이다.

 

FAQ섹션

- 작성자가 고객관점으로 계획의 상세내용을 공유하면서 동시에 회사내부의 운영과 기술,제품,마케팅,법무,비즈니스 개발,재무에 대해 직면한 리스크와 도전과제에 대응하는 공간이다.

- 형식은 자유롭다.

 

보도자료(PR)의 구성요소

- 언론사 보도자료 처럼 작성되어 진다.

1. 제목

2. 부제목

3. 요약문단

4. 문제를 나타내는 문단

5. 해결방안

6.제품의 장점을 표현하는 문단

 

FAQ의 이점

- 아이디어의 생존가능성과 실현가능성에 대한 제약조건과 문제를 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제품팀과 경영진은 기회와 제약조건을 철저히 구분할 수 있다.

 

 

 

6장 성과지표 : 아웃풋이 아닌 인풋을 관리하라 -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일에 매달릴것

- 주가, 매출은 관리가능한 '인풋'이 아니다

 

DMAIC 방법

1. Define정의

2. Measure측정

3. Analyse분석

4. Improve개선

5. Control통제

 

대다수의 기업이 1~3의 작업을 거치지 않고 바로 개선하려고 드는 성급함을 보인다.

 

 

2부 실전 - 발명머신이 된다는 것

- 이후 2부에서는 아마존의 아이템 성공사례 4가지 아마존 웹 서비스, 킨들, 아마존프라림(신속한 무료배송), 프라임비디오에 대해 소개한다.

- 1부에서 제시된 경영철학과 프로세스들을 통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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