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몰입은 자신의 한계를 제거하고 평범함을 넘어 비범함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알려준다. 학습 방법의 학습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목차

1. 마인드셋 

- 당신의 한계는 어디인가?

2. 동기

- 목적

-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능력, 에너지

- 작은 성공, 작은 실행과 행동

3. 올바른 방법

- 집중, 학습, 기억력 향상, 속독, 비판적 사고

 

 

 

들어가며 

현재의 마인드셋, 동기, 방법이 꿈을 달성하는 능력을 제한한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당신이  당신의 뇌를 더 뛰어나고 명석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나의 한계를 넘어서고자 난 이책을 읽기 시작했다. 항상 '이만하면 됐지' 혹은 '이 정도면 만족해, 충분해' 하고 나 자신을 합리화 시키는 내 모습을 보며 한계를 뛰어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내가 얻은 것은 마인드셋에 관한 깊은 영감이다. 가오가 육체를 지배한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자기 자신을 어떻게 규정하고 한계를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할 수 있고 없음이 판가름 난다. 내 안에 있는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한계를 제한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에게 한계가 있다는 인식을 떨치게 해준다. 마지막 몰입은 우리가 얼마나 특별해지고 비범해 질 수 있는 능력을 가졌는지 깨닫게 해준다.

 

디지털 시대의 악당들

디지털 홍수- 우리는 정보기술의 고도화로 인해 매일 넘처흐르는 정보들을 언제 어디서든 접할 수 있다. 그리고 매 순간 새로운 정보들이 나오고 기존의 정보가 업데이트 되기도 한다. 이런 정보 과부화로 인해 우리가 정보로 둘러쌓인 환경으로부터 휴식을 온전히 취하지 못한다.

디지털 주의 산만-스마트폰의 발전으로 SNS등의 알림이 우리 삶을 둘러싸고 있는 수준이다. 이는 습과넉으로 휴대폰을 처다보게 만든다. 우리의 주의를 빠았는다. 중요한 것에 집중하게 못하도록 한다.

디지털 치매-우리는 직접 기억하고 정보를 활용하기 보다 저장매체에 크게 의존하며 살아간다. 물론 이러한 의존성이 편리함을 가져다 준다. 하지만 동시에 장기기억력도 손상시킨다. 항상 대신 기억해주는 것에 익숙해져있기 때문이다.

디지철 추론-정보기술이 우리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앗아 간다. 검색을 통해 지식 습득하기가 편리해졌다. 하지만 그만큼 스스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과정도 빼앗아 간다. 특정 주제에 대해 다양한 입장을 검색을 통해 접할 수 있지만, 현실에서는  자신의 편협적인 사고를 더욱 굳히는 쪽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뇌가소성

- 우리 뇌는 변화할 수있다. 환경에 따라 변한다. 따라서 조형이 가능하다.

- 우리가 어떤 새로운 것을 배울때마다 뇌는 새로운 시냅스 연결이 생성된다. 즉 새로운 신경경로를 생성한다. 우리뇌는 유연하다. 바꿀 수 있다.

- 우리는 뇌를 한계 돌파를 위한 상태로 바꿀 수 있다. 저자는 그 방법을 제시한다.

 

 

마인드셋 :매일 생산적인 마인드셋으로 접근하는 방법

 

- 한계를 뛰어넘는 마인드셋을 가져라. 마인드셋은 어떤 상황이나 환경을 어떻게 바라보는 지에 대한 태도, 신념, 가정을 말한다.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받아드릴 때 그 힘은 커지게 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능력이 있다. 이 초능력은 당신이 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것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신의 한계를 의식해 올바른 마인드셋을 가지지 못한다.

- 부정적인 자기 스스로와의 대화와 제한된 신념과 맞써야 한다. 당신의 내면의 부정적인 목소리에 한계를 두지 말라. 학습방법의 학습의 핵심은 limitless 한계초월이다.

 

 

제한적인 신념을 극복하는 방법

- 그 신념의 근원을 파악하려 시도해라. 근원을 인지하면 당신의 한계를 제한하는 그 신념이 사실이 아닌 의견일 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 그리고 그 신념의 한계가 정말 존재하는지, 집증해줄 증거가 존재하는지 그 증거 조차 머릿속 소음에 오염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라. 대부분 사실이 아니다. 그 후 당신이 추구하는 성공을 위한 참인 신념을 만들어라

 

잠재력을 가두는 일곱 거짓말

저자는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하는 7가지 잘못된 믿음에 대해 반박한다. 그 중 인상깊었던 몇가지만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1. 지능은 타고 나는 것이다.

지능은 유동적이다. 변하기 쉬울 뿐 아니라 성장형 마인드셋을 기르는 능력에 따라 좌우된다.

2. 실수가 곧 실패다.

실수한적 없는 사람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이다. 실수는 뭔가 시도하고 있다는 증거며, 실수를 통해 우리는 발전한다. 실패같은 것은 없다. 배움의 실패가 있을 뿐이다.

3. 이는 것이 힘이다.

아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다. 아는 것을 통해 어떻게 행동하느냐가 중요하다. 배운대로 행동하고 실천해라 힘은 지식과 행동의 곱이다.

4. 천재는 따로 있다.

주변을 둘러보면 가끔 가다 1명 씩 정말 천재적인 것 처럼 보이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사람이 얼마나 노력하고 연습했는지에는 거의 관심이 없다. 천재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심층적인 연습을 통해 만들어 진다. 

 

내가 얻은 영감

이 쳅터를 읽고 난 후에, 나의 한계를 풀어버리고 무엇이든지 도전해야 겠다는 뜨거운 열정이 생겼다. '대중들을 상대로 자신있게 발표하지 못하는 나', '영어에 자신감 없는 나', '낯선 사람에게 쉽게 다가가기 힘들어 하는 나'는 더 이상 진실이 아니라  '의견'일 뿐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의 무한한 잠재력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제한적 신념은 그릇된 통념일 뿐이다. 사실이 아니다.

 

 

 

동기 :몰입해야할 이유를 반드시 발견하라

 

최적의 동기수준으로 접근하는 방법

저자는 동기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동기 = 목적x에너지x작은행동^3

 

열정과 목적

당신의 열정과 목적과 정체성과 가치관을 생각해 보아라. 그것들이 당신이 행동할 이유의 토대가 될 것이다. 충분한 동기를 줄 수 있다.

열정은 당신이 무언가에 기쁨을 느끼는 것이다. 열정을 목적을 부른다. 열정을 찾으려면 스스로 새로운 것을 찾고 새로운 환경에 부딧쳐 당신의 마음을 뜨겁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탐색해야 한다.

 

 

고통은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만든다.

- 동기는 행동의 연료가 되는 고통스럽고 즐거운 감정이다. 동기는 어디서 오는가?

- 동기는 목적, 즉 행동을 하거나 행동을 하지 않을떄 생기를 결과를 충분히 느끼고 연관짓는 데서 나온다. 뭔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느끼게 될 고통을 진정으로 느껴라. 그것이 변화를 지속시키고 끝까지 유지시키는 유일한 방법이다.

- 고통을 당신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으로 사용해라.

- 그리고 그 일을 했을때 얻는 긍정적이고 이상적인 결과를 적어보아라

 

적용

- 아무 어려움 없이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하는 나. 쉽게 영어 전공 수업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나. 영어로 된 논문을 찾아 읽는 데 별 어려움이 없는 나. 영어에 대한 장벽을 허물었다는 데에 아주 커다란 자부심을 만끽하는 나. 이런 모습들을 상상하는 것을 통해 큰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었다.

- 동기는 결국 내 안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 환경이 중요하지만 환경을 변화시켜야 겠다는 동기 또한 내 안에서 나오는 것이다. 때문에 동기는 결국 내 안에 있다는 것이 큰 울림이었다.

- 군대에 오기전 나는 내가 하고 하고 있는 일이 힘들고 지칠 때마다 외부에서 더 많은 동기를 얻기를 바랐다.심리 교수님을 만나 상담 받기도 했다. 더 성장하고 나은 사람이 되고 싶고 열심히 하고 싶었다. 더 큰 동기부여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런 고민들을 많이 했다. 이 책을 통해 동기는 나의 안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열정 - 컴퓨터에 대해 알아가고 코딩하여 무엇가를 만드는데 열정이 있다.

목적 - 기술을 활용해 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고 사람들을 돕고 변화시키고 싶다.

가치관 - 사랑, 학습의 추구

정체성 - 남 주기위해 공부하는 자

 

이러한 동기의 결과물은 몰입 즉 행동이다. 궁극적으로 동기는 당신의 가치관과 정체성으로 인해 당신이 매일 수행하는 습관과 일상 그 자체이다.

 

 

방법

집중, 학습, 기억, 속독, 사고

5가지 영역에서 가속학습과 메타학습의 원리를 배운다.

1. 집중

- 집중은 훈련되는 것이다. 의식적으로 노력해서 길러야 한다.

- 멀티테스킹은 생리적적으로 불가능하다. 매우 비효율 적인 방법이다.

- 환경을 정리해라.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들을 없애라.

- 주의 분산을 허용할 시간 마련해라. 예를 들어 이러이러한 걱정들은 4시 45분에 하자라고 마음 먹으면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다.

2.학습

학습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방법

1. 능동적으로 회상하라

2. 간격을 두고 반복하라.

3. 현재 상태를 확인하다 - 바른 자세는 호흡을 촉진하는 등 학습에 긍정적이다. 바른자세로 앉아라.

4. 뇌를 온전히 사용해서 들어라

HEAR기법

Halt(정지) : 화자 외 모든 방해요소를 정지시키고 온전히 화자에게 집중하라

Empathy(공감) : 화자의 입장에 공감할 때 더 많은 것들을 배운다.

Anticipate(기대) : 기대감을 가지고 들어라 감정과 연결된 학습만이 장기기억으로 연결된다.

Review(복습) : 되새겨 보고 자신의 말로 바꾸어 보아라

5. 유의해서 필기하라

- 필기는 자신의 어휘로 정리하며 내용을 소화하는 것이다.

- 자신의 말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그대로 받아적는 것은 의미가 없다.

- 필기의 목적을 명확히 해라.

- 손으로 쓰며 필기하면 요약하게 되므로 정보를 받아드리는 양이 많아진다. 노트북 보다는 손글씨로 필기하라. 노트북을 사용하면 생각하고 요약하기 보다 그대로 받아 적게 된다.

 

3. 기억

기억력은 훈련할 수 있고 그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더 많이 기억할수록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MOM기법

Motivation(동기부여) - 기억해야할 개인적인 동기를 부여하라. 기억력 강화훈련을 하려면 아주 강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Observation(관찰) - 기억하고 싶은게 있는 상황에서 온전히 집중하라.

Method(방법) - 시각화하라. 연상하여 기억하라. 감정과 연관하여 기억하면 효과적이다.

 

그 외에는 연상기억법에 대한 소개를 많이 한다. 연상기억법은 한정적인 정보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방대한 정보를 꾸준히 축적해 나가는 과정에서 비효율적이다. 연상기억법을 사용하는 경우 공부량이 늘면 떠올리거나 기억해야할 심상과 그림이 많아지고 이에 한계가 발생한다.

 

4. 속독

속독의 방해요소

1. 되읽기(안구회귀)

2. 뒤떨어진 읽기 능력 - 개선시켜야 한다.

3. 속발음 - 읽을 때 속으로 소리내는 것

 

손가락이나 펜으로 짚어가며 읽으면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것을 막아주고 주의를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실제 적용해서 책을 읽어보니 도움이 컸다. 집중력을 꽤 오랫동안 유지하도록 큰 도움을 받았다.

 

대부분의 소개한 방법들이 나는 알고 있었던 당연한 것들이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에 대한 어느정도의 답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실행하지 않아서 변하지 않는 것 뿐이다. 

 


마치며

내가 이 책을 통해 얻은 가장 큰 것은 마인드셋에 관한 깊은 영감이다. 우리 뇌는 생각보다 훨씬 강력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계는 그 누가 결정하는 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의 부정적인 생각이 규정하는 당신의 한계는 사실이 아닌 의견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한계를 뚫기위해 노력하자. 할 수 있다. 당신은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초능력을 지녔다. 단지 그 사실을 모르거나 받아들이지 않을 뿐이다.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지 말자.

 

무엇보다 자신을 사랑하고 믿고, 한계를 뛰어넘어라. 당신은 충분한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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