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acmicpc.net/problem/1922
1922번: 네트워크 연결
이 경우에 1-3, 2-3, 3-4, 4-5, 4-6을 연결하면 주어진 output이 나오게 된다.
www.acmicpc.net
문제
도현이는 컴퓨터와 컴퓨터를 모두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려 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허브가 있지 않아 컴퓨터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하여야 한다. 그런데 모두가 자료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모든 컴퓨터가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한다. (a와 b가 연결이 되어 있다는 말은 a에서 b로의 경로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a에서 b를 연결하는 선이 있고, b와 c를 연결하는 선이 있으면 a와 c는 연결이 되어 있다.)
그런데 이왕이면 컴퓨터를 연결하는 비용을 최소로 하여야 컴퓨터를 연결하는 비용 외에 다른 곳에 돈을 더 쓸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각 컴퓨터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주어졌을 때 모든 컴퓨터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최소비용을 출력하라. 모든 컴퓨터를 연결할 수 없는 경우는 없다.
입력
첫째 줄에 컴퓨터의 수 N (1 ≤ N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에는 연결할 수 있는 선의 수 M (1 ≤ M ≤ 100,000)가 주어진다.
셋째 줄부터 M+2번째 줄까지 총 M개의 줄에 각 컴퓨터를 연결하는데 드는 비용이 주어진다. 이 비용의 정보는 세 개의 정수로 주어지는데, 만약에 a b c 가 주어져 있다고 하면 a컴퓨터와 b컴퓨터를 연결하는데 비용이 c (1 ≤ c ≤ 10,000) 만큼 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a와 b는 같을 수도 있다.
출력
모든 컴퓨터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최소비용을 첫째 줄에 출력한다.
문제접근 및 풀이
- 문제를 해결한 후에 찾아보니 최소스패닝트리라는 개념의 문제라고 한다.
1.각 노드마다 최소가중치를 찾기위해 priority_queue를 이용한다.
2. 최소가중치를 갖는 노드를 하나 찾는다. -> vector에 추가
3. 이 노드를 시작으로 그래프를 넓혀나가기 시작한다.
3.1 vector에 추가된 각 노드에 해당하는 큐의 top값 중 최소값을 갖는 간선을 선택한다.
3.2 만일 이 간선이 이미 저장된 노드들을 연결하는 것이라면 필요없으므로 pop한다.
3.3 새로운 노드와 연결되는 간선이라면 새로운 노드를 벡터에 추가하고 result에 해당 가중치를 더한다.
3.4 벡터의 크기가 주어진 노드의 수가 될때까지 반복한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include <algorithm>
#define VMAX 1001
#define INF 987654321
using namespace std;
vector<int> findN;
priority_queue<pair<int,int>> pq[VMAX];
int n,e;
int result=0;
int solve(int x){
findN.push_back(x);
while(1){
if(findN.size() == n) break;
int minW=INF, minX, minY;
for(int i=0; i<findN.size(); i++){
int cur = findN[i];
if(!pq[cur].empty()){
// 지금까지 만들어진 그래프의 중 한 노드에 대해 - 노드 값이 존재하면
int w = -pq[cur].top().first;
int y = pq[cur].top().second;
if(minW > w){
minW = w;
minX = cur;
minY = y;
}
}
}
if(find(findN.begin(), findN.end(), minY) == findN.end()){
// 없음 -> 즉 통과, 추가해야함
findN.push_back(minY);
result+=minW;
}else{
pq[minX].pop();
}
}
return result;
}
int main(){
cin >> n >> e;
int minW=INF, minX, x;
for(int y,w,i=0; i<e; i++){
scanf("%d %d %d", &x, &y, &w);
pq[x].push({-w, y});
pq[y].push({-w, x});
if(minW > w){
minW = w;
minX = x;
}
}
cout << solve(minX);
return 0;
}
느낀점
1. (거의)혼자의 힘으로 최소스패닝트리라는 개념을 떠올려내고 고비가 있었지만 구현을 성공시켜서 뿌듯하다!
2. 고비,,, -> solve함수로 넘기는 변수를 x라고 해놓고 함수안에서 최소 가중치를 갖는 노드의 출발지를 갱신할때 cur가 아니라x라고 해놓은것 때문에 버그를 거의 1시간 내내 찾았다. 다음부터는 변수명을 좀더 명확하게 해야겠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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