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일자 : 23-01-04

https://techneedle.com/archives/42660

 

ChatGPT vs 구글 검색, 누가 이길까?

OpenAI가 인공지능 챗봇 ChatGPT를 공개한 지 1달이 지났다. 인간의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 RLHF)으로 훈련된 ChatGPT는 자연스러운 문체와 방대한 규모의 답변 능력

techneedle.com

2022년 11월 30일 발표된  ChatGPT가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위 기사는 ChatGPT와 구글을 비교하며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있다.

 

- ChatGPT가 구글을 이길 수 있는 이유

1. 구글의 광고수익 부정적 영향

구글은 검색기능을 무료로 제공하여 구글에 잔류하는 시간을 늘리면서 광고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ChatGPT는 구글에 수익구조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2. 높은 편의성

ChatGPT는 편하다. 구글은 키워드를 검색하고 링크를 타고 들어가 정보를 탐색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또한 사용자가 수동적으로 정보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해야하는 수고로움이 존재한다. 반면 ChatGPT는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을 해주기에 편의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3. 유리한 개인화

ChatGPT는 사용자의 과거 질문을 기억하기 때문에 개인화에 유리하다.

 

 

- ChatGPT가 구글을 이길 수 없는 이유

1. 최신성에 불리

ChatGPT는 2021년 이후의 정보에 취약하다. 학습을 위해 오랜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최신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반면 구글은 최신정보를 제공하는데 탁월하다.

 

2. 조작가능성

구글은 정보를 생성하는 주체가 사람인 반면 ChatGPT는 개발하는 조직으로 중앙화되어있기 때문에 조작 가능성에 대한 이슈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3. 수익구조

구글은 무료로 사용자에게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고객-광고주 공존의 선순환 수익구조를 갖고 있다. 반면 ChatGPT의 수익구조는 아직 검증되지 못한 상황이다.

'AI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존의 포장재 최적화 알고리즘  (0) 2023.03.01

+ Recent posts